your own miracle

반응형

 아주 작은 습관의 힘이라는 책을 계속 읽고 있다. 한자리에 앉아서 오랜 시간 동안 읽는 습관이 없어서 끝까지 읽기가 어려워서 한 권을 끝마치기도 어렵다.

 

 지금까지 읽은 내용 중에서 흥미가 있던 부분은 본인의 생각을 바꿔야 한다는 점이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무슨 문제가 일어나면 그 결과만을 보고 무언가를 바꾸려고 하는데 핵심은 결과가 아니라 본인의 사고방식, 즉 시스템을 어떻게 하느냐에 따라 달라진다는 것이다. 나의 예로 들자면 아침에 늦게 일어나는 것을 문제라고 생각하고 알람을 맞춰둔다든지 그 시간에 꼭 해야 할 일을 만들어 둔다든지 하는데 이건 결과만 보고 생각한 해결책이다. 이런 해결책을 내놓는다는 것은 나 스스로 '나는 아침에 일어나는 게 어려운 사람이야'라고 생각하고 있다는 뜻이 되며 그렇다고 하면 늦게 일어나는 행위 자체는 정상적인 상황이 되는 것이고 오히려 일찍 일어나는 일은 비정상적인 상황이 되어버린다.

 

 웃기지 않은가? 정말 생각지도 못했던 부분이었는데 보면서 나의 생각의 깊이가 얼마나 얕은지 충격을 금할 수 없었다. 그래서 난 책 읽기를 무조건 해야지, 1주일에 1권은 읽어야지 라는 결심이 아니라 나는 독서를 좋아하는 사람이야. 나는 독서가야 라는 생각을 머릿속에 심는 작업을 해야 할 것 같다.

728x90
반응형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