your own miracle

반응형

 

 

업데이트도 꾸준히 하고 이것저것 개선하려고 하는 것 같긴 한데 유저 수가 감소하는 속도를 따라잡지 못하는 것 같아요. 1 서버가 아니다 보니 체감이 훨씬 잘되는 것 같습니다. 그래도 늦지 않은 시기에 서버 통합이 이뤄지지 않을까 기대하며 오늘도 거너 입장에서 바라본 업데이트 중요사항을 짚어보겠습니다.

 

 

이벤트

 

 

 이벤트를 통해 골드 및 강화재료를 얻을 수 있게 됐습니다. 가장 눈에 띄는 건 6단계 룬스톤 승급을 위해 필요한 '불안정한 촉진제'인 것 같습니다. 실제 이틀간 이벤트에 참여해 본 결과 촉진제를 얻기 위한 누스의 룬스톤 5단계는 1개 얻을 수 있었고, 보물상자에서는 회당 10만 골드 정도를 얻을 수 있었습니다.

 하지만 '룬스톤 드롭확률을 하루 사이에 의도적으로 낮춘 것이 아니냐'는 얘기가 나오고, 6단계 룬스톤 승급 확률이  체감상 1/30 정도라는 경험자의 의견에 따라 웬만해서는 시도하지 못할 것 같습니다.

 

 

클래스

 

저번 패치이후 곡사포탄 사용 후 전격 지역 때문에 시야가 가려졌는데 체감만 그런 게 아니라 실제로 그랬나 봅니다. 

 

차원 포탈

 

 

 역시나 드롭율도 낮고 수치도 크지 않아서 신규캐릭터에게는 도움이 되겠지만 기존 캐릭터들에게 큰 메리트는 없는 것 같습니다. 없는 것보다는 나은 정도. 

 

용정에서 경험치 획득하기는 편해졌지만 다른 차원포탈의 이점이 커져서 예상했던 것보다는 그나마 인원이 덜 몰리는 것 같습니다. 가장 큰 변화는 오딘의 하늘섬이었는데요. 현재 PVP 1 티어인 제어룬, 그것도 초월 룬스톤을 얻을 수 있게 되었기 때문에 일퀘를 마친 후에는 하늘섬에서 시간을 채우는 유저가 많은 것 같습니다. 

추방자의 섬의 경우 다른 지역들에 비해 보스를 잡기 쉬운 편이기 때문에 전설아이템 승급에 필요한 '빛나는 계승석 조각'을 얻기 위해 매일 도전할만한 가치가 있다고 판단됩니다. 게다가 보스 몬스터의 난이도도 낮은 편이기에 마나 각성 레벨을 어느 정도 올린 상태라면 추방자의 섬에서 시간을 채우는 것도 좋은 선택지가 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버려진 지하사원의 경우 보스 몬스터 공격력이 줄어서 그나마 생존하기는 쉬워졌지만 사실 엄청난 체력을 가지고 있어서 잡기가 어려운 것이 단점이었는데 이 부분이 해결되지 않으면 스펙이 더 오르지 않는 이상 가기 힘들 것 같습니다.

 

 

명예의 전당

 

 

새로운 캐릭터를 육성할 때 쓰기 좋으라고 만들어주었는데 심심풀이로 한번 깨 두면 좋을 것 같습니다.

 

 

기어 상점

 

 이번에 여러 유저가 접게 만들만한 사항 중 하나였는데요. 마나경험치를 기어, 즉 현금을 통해 구매할 수 있는 재화로 판매한다는 것이었습니다. 일 30회면 총 3만 마나 경험치. 기어로는 24000 기어인데요. 작성일 기준 현금으로 환산해보면 약 26000원 정도로 계산할 수 있습니다. 이게 왜 문제일까요. 시간이 없는 분들이 돈으로 시간을 산다는 것만 생각한 건지 모르겠지만, 점점 더 P2W(pay to win), 즉 과금러들에게만 유리한 게임을 만들어가고 있기 때문입니다. 또한 지금은 하나뿐이지만 나중에 1600 기어에 경험치 2000, 3200 기어에 경험치 4000 안 나올까요?? 나옵니다. 

 엘리온 관련기사 내용 중에 '유저 수는 줄어들어도 초반부터 과금능력을 갖춘 이용자들을 모았기 때문에 안정적인 매출을 이뤄냈다'는 글을 본 적이 있습니다. 이용권부터 돈을 받을 때 알아봤어야 하는데 리니지처럼 제대로 만들어놓고 이러면 이해하겠는데 운영부터 수백 가지 버그들 놔두고 돈 빨아먹을 생각만 하는 것 같아서 아쉽습니다. 

 

 

아이템

 

 

이게 가장 문제가 되었는데요. 이것 때문에 실제로 접은 분들이 계십니다. 바로 초월 룬스톤인데요. 그 중에 사기급이라고 얘기가 나오는 제어와 지원 초월 룬스톤을 가지고 왔습니다. 나머지 효과에 대한 내용이 궁금하시다면, 하단 링크로 들어가셔서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현재 PVP에서는 제어룬이 1 티어인데요. 선을 넘는 수준이 아니라 선을 지워버린 것 같습니다. 적 공격 시마다 기력 소모량을 증가시키는데 현재 메타에서 기력 소모량을 증가시키는 건 마나 각성을 기민 트리로 강제하는 것 밖에는 안된다고 봅니다. 안 그래도 뇌반 때문에 충격 해제 효과를 확보하려고 기민으로 바꿔야 하는데 기력 소모량까지 증가시킨다면 답이 없습니다. 

 그리고 지원... 워로드는 방패던지기도 너프 당하고 방패막 기도 씹히면 거너가 봐도 안타까울 지경입니다. 게다가 자연 피해량+받는 피해량 증가로 안 그래도 힐+아군 부활을 겸비한 미스틱은 더 날아다닐 것 같습니다.

 

 

패치를 자주하는게 사용자 피드백을 반영하는 걸 수도 있지만 하도 밸런스 패치마다 메타가 변해버리니 1 티어인 제어로 바꾸기도 애매한 상황인 것 같습니다. 그냥 있는 대로 씁시다  ㅠㅠ

쓰다 보니 평소보다 과격한 단어를 사용했는데요. 이게 한두 번이어야지 '나아지겠지'라는 기대를 하는데 이건 진짜 너무하네요. 게임 잘 만들어놓고 운영을 개판으로... 큰 그림만 그려놓고 디테일이 하나도 없는 게임인 것 같습니다. 아니 큰그림도 없고 그 때마다 바꾸는 것 같아요. 이런 게임은 정말 처음입니다.

 

 


참고

- 업데이트 본문 : bbs.elyon.game.daum.net/gaia/do/elyon/notice/read?articleId=271&bbsId=EN001&objCate1=259&pageIndex=1

- 확률형 상품 획득 확률 : bbs.elyon.game.daum.net/gaia/do/elyon/notice/read?articleId=23&bbsId=EN001&objCate1=258&isSticky=Y&pageIndex=1

 

 

 

728x90
반응형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